로고

탄소중립 위해 에너지기업 뭉쳤다…SK E&S, GS에너지 등 9개 에너지 기업 ‘에너지얼라이언스’ 출범

9개 기업 참여…상호 협력 통해 에너지 전환 정책도 뒷받침

김환태 | 기사입력 2021/04/07 [07:40]

탄소중립 위해 에너지기업 뭉쳤다…SK E&S, GS에너지 등 9개 에너지 기업 ‘에너지얼라이언스’ 출범

9개 기업 참여…상호 협력 통해 에너지 전환 정책도 뒷받침

김환태 | 입력 : 2021/04/07 [07:40]

[국민뉴스=김환태 기자]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촌살리기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에너지 전환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민간기업 중심 연합체가 활동을 본격화한다.

 

SK E&S, GS에너지 등 9개 에너지 기업은 6일 ‘에너지 얼라이언스’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하고 탄소중립 대응과 에너지 전환 추진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에너지 얼라이언스는 세계 탈 탄소 흐름에 맞춰 정책에 공동 대응하고 사업 전략을 함께 고민한다는 취지로 올해 초부터 주요 민간 에너지 기업이 모여 논의한 끝에 탄생했다.

 

국내 민간 에너지 기업이 탄소중립과 관련해 자발적인 공동체를 만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에너지 업계 탄소 중립 도전을 격려하기 위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참석했다.

 

▲ 2050 탄소중립 이니셔티브 실현을 위한 에너지 얼라이언스 출범식이 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



성 장관은 축사를 통해 “에너지 얼라이언스 출범을 계기로 우리 에너지 기업들이 서로 연대와 협력을 통해 탄소중립이라는 도전적 과제에 대응해 나가는 동시에 에너지 신산업 육성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경제가 탄소중립 목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모든 에너지 분야에 걸쳐 선제적 기술혁신이 필요하며, 특히 에너지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건물, 수송, 산업 등 여타 분야의 탈탄소화와 전기화 대응을 위한 에너지시스템 혁신도 함께 고민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탄소중립 대응과 에너지 시스템 혁신을 위해 실효성 있고 시장친화적인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앞으로 에너지 얼라이언스가 중심이 되어 정부·관련 기업과 보다 긴밀한 소통과 함께 에너지 현장의 목소리를 정부에 가감 없이 전달해 달라”면서 “탄소중립이라는 도전을 기업과 정부가 함께 능동적으로 준비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나가자”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