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그린피스,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반환경 반인류적 폭거 반대 서명 18만 건 전달 “오염수 방류 절대 반대”

김환태 | 기사입력 2021/04/13 [00:08]

그린피스,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반환경 반인류적 폭거 반대 서명 18만 건 전달 “오염수 방류 절대 반대”

김환태 | 입력 : 2021/04/13 [00:08]

 

▲ 4월 12일 그린피스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반대하고 이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전 세계 시민으로부터 받은 183,754건의 청원을 일본 경제산업성에 제출했다. (출처: 그린피스)*배너 메시지: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지 마시오.

 

오염수 해양 방류는 환경과 사회에 막대한 영향 미칠 것, 시민들 “오염수 방류 절대 반대”

한국 후쿠시마 수산물의 수입 재개 가능성 우려...오염수 방류 피해 주변국 전가하면 안돼

오염수 내 방사능 처리 기술 개발 전까지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 저장해야 해

 

[국민뉴스=김환태 기자]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은 물론이고 전 세계가 한결같이 지구를 파멸로 몰아넣는 방사능 오염을 우려하여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바다 방류를 강력 반대 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지구촌의 우려에 아랑곳하지 않고 일본 정부는 4월 13일 내각회의에서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정부의 반환경 반인류적 폭거에 환경수호 전사 그린피스가 행동에 나섰다.그린피스는 이 계획에 반대하고 오염수 방류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전 세계 시민으로부터 받은 183,754건의 청원을 일본 경제산업성에 제출했다.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하면, 그동안 일본 정부가 개최해 왔던 각종 청문회나 어업단체와의 회의는 모두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았음을 의미하게 된다. 현지 여론은 해양 방류에 명백히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일본 정부 규정에 따르면 배출 가능한 방사능 총량을 제한하지 않고 있으며, 희석만 하면 무한정 배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오염수에 섞여 배출될 방사성 핵종에는 수천 년, 혹은 수만 년의 수명을 가진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후쿠시마 원전 폐로 과정에 따라 원자로에 녹아내린 고독성의 방사성 물질이 앞으로 길게는 한 세기 너머까지 오염수로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방사성 오염수의 방류를 실제로 관리할 책임은 도쿄전력(TEPCO)에 있다. 그러나 최근 자격이 없는 직원이 원자력발전소의 통제실에 출입한 사실이 드러나는 등 도쿄전력이 방사성 물질을 적절히 다룰 자세와 능력이 있는지에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스즈키 카즈에 그린피스 일본사무소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는 환경과 사회에 미칠 막대한 영향, 그리고 관리자인 도쿄전력의 역량 등을 고려할 때 절대 용인할 수 없다. 전 세계에서 제기된 청원은 이러한 우려와 방류 반대의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일본 정부는 방류 계획을 철회하고, 오염수 내 방사능을 처리할 기술이 개발될 때까지 현재와 같이 오염수를 후쿠시마 제1원전 자리에 저장하는 방식을 택해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장마리 그린피스 한국사무소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13일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한국 정부가 국제법에 기반해 대응하지 않는다면 오염수 방류는 현실화 된다”라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국내 원자력 전문가 1인의 파견에 그치는 것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의 위협을 좌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 팀장은 이어 “오염수 방류가 정당화되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의 해제를 위한 WTO 제소에 돌입할 것이며, 후쿠시마 수산물의 수입 재개는 먹거리 안전에 위협이 될 뿐 아니라 수산물 기피 현상을 초래해 한국 수산업 전반에도 피해를 미칠 수 있다. 오염수 방류 피해를 주변국에 전가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그린피스는 12일부터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와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는 SNS 해시태그 캠페인을 동아시아를 시작으로 전 세계에서 전개한다.

 

일본정부는 국제여론과 그린피스의 요구를 즉각 수용하여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하고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 연구개발에 전력투구하여 지구촌의 우려를 불식시켜야 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