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울과학기술대 문재인 정부 공정성 국정기조와 동 떨어진 교수채용 교육부장관 알고는 있는건가

김환태 | 기사입력 2021/04/27 [00:05]

서울과학기술대 문재인 정부 공정성 국정기조와 동 떨어진 교수채용 교육부장관 알고는 있는건가

김환태 | 입력 : 2021/04/27 [00:05]

 

 

 

지난 2019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당시 총장이 추진했던 미래융합대 교육학 전임교수 특별채용이 불공정 논란으로 학내외의 거센 비판에 몰려 취소된바 있다.

 

그런데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다.당시 총장의 뒤를 이은 현 총장이 미래융합대 교수 채용을 다시 공식 추진하면서 비판과 논란,구성원간 갈등이 확산일로를 걷고 있다.

 

이번 미래융합대 교육학 평생교육분야 전임교수 공개 채용은 지난 2019년 불공정 논란을 의식해서인지 특별채용이 아닌 일반 공개채용으로 돌렸지만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편법으로 독단적 불공정 논란을 피해 갈 수 없다.

 

일반 공개 채용이라면 채용 자격을 갖춘 교육학 전공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자격에 제한을 두지 않아야 하는것은 상식이자 인사행정의 기본이다.

 

그러나 서울과학기술대 측은 지난 2019년 불공정 논란으로 호된 비판을 받았음에도 환골탈태는 커녕 개선의 의지조차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 일반공개채용이라면서도 유독 미래융합대 교육학(평생교육뷰분야) 전임교수 채용에 관한한 지난번과 같이 지원자격에 제한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세부 전공 학/경력을 빠진 상태로 박사학위소지자,최근 4년 이내 연구실적이 100% 이상인 사람,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 또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구축사업 유경험자 우대로 지원자격을 특정하고 있다.

 

지난 2019년 지원자격과 비교하여 교육행정경력 15년 이상인자,관련연구기관 연구위원 또는 동급이상 경력자 등 구체적인 자격조건을 완화하긴 하였다. 그러나 이는 논란을 피하기 위한 지능적인 눈가림식 도긴개긴 적당주의 발로이자 특정인을 선발하기 위한 소가 웃을 선제적 면피성 구태라는 비판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지난 번 특별채용 논란때와 마찬가지로 평생교육분야 전문가의 말을 빌리면 그때나 지금이나 서울 과기대가 제시한 지원자격을 갖춘 인력은 전국을 통틀어 1~2명 밖에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지원자격을 특정하는건 여전히 서울과기대가 관련 전공학위 소지자들의 지원을 최소화하면서 일부 순진한 일반 지원자를 들러리 세워 사실상 내정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출신 혹은 교육행정 공직자를 채용하기위한 교묘한 합법적 맞춤형 인사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이와같은 절차적 불공정 문제외에도 학내 교육학 전임교수들도 평생분야 교수 채용을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직과정이 폐지된 상태에서 재임중인 교육학 교수들을 발령하여 활용하면 된다는 것이다.또 만의 하나 교수 충원이 꼭 필요하다면 상아탑의 강단에서 인재 육성에 평생을 바치겠다는 일념으로 불철주야 형설지공끝에 학위를 받고 대기중인 인재들 가운데 경쟁력있는 분을 뽑는게 정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의견을 모아 미래융합대,교수평의회,총장측에 강력히 재검토를 요청했지만 대학측은 시쳇말로 뒷집 개짖는 소리쯤으로 여긴듯 아예 묵살하고 구성원들간 사전 충분한 소통 과정없이 총장의 인사권을 전가의 보도로 이용 일사천리로 밀어 부치고 있다고 한다.

 

이와같은 절차적 불공정,학내 관련 교수진의 재고 요청에도 총장측이 미래융합대 교육학 전임교수 채용인사를 강행하는데 대해 합리적 의심을 살만한 이유가 있다는 말들이 나돈다.

 

대학 내부에서는 그동안 과기대가  교육부 평생교육지원사업(국제평생교육진흥원 대행)을 여러차례 연속 지원을 받은데 대한 보은인사 차원의 전관예우를 하려고 인사를 강행 하는게 아니냐는 것이다.

 

만의 하나 이게 사실이라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대학은 국가 운명을 좌우하는 국가백년지대계 교육의 공식교육 최종 단계로 학문적 지식과 올바른 인성,정의로운 공동체적 윤리를 갖춘 국가 동량지재를 배출하는 상아탑으로 지성의 전당이다.

 

이와같은 중차대한 교육 본연의 책무를 방기하고 절차적 정당성,적법성,일반적 상식과 동 떨어진 불공정 전관예우형 인사난맥의 복마전을 마다하지 않는다면 대학의 기능과 사명감을 저버린 것으로 존재 이유가 없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총장측이 대표적인 적폐로  청산되어야할 불공정 인사를 강행하려는 것은 공정을 최우선하는 시대정신에 어긋나는 독선,독단적 리더십으로 비판받아 마땅하다 아니할 수 없다.

 

대학측도 문제지만 감독부처인 교육부의 공정을 국정기조로 표방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배치되는 이번 과기대 교육학 교수 채용에 대해 수수방관을 넘어 묵인,조장,방조 의혹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점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본다.

 

과기대가 채용 대상으로 의혹을 사고 있는 인사가 혹여 교육부 소속이라면 교육부장관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판검사 출신들의 전관예우 문제가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 인사가 퇴임후 후진에게 길을 열어주어야 함에도 전관의 신분을 이용 후진 양성의 꿈을 가지고 이제나저제나 강단에 설 기회를 학수고대하는 인재들의 앞길을 막는다면 이야말로 국민이 추호도 용납할 수 없는 폭거가 아닌가.

 

과기대와 교육부는 이와같은 미래융합대 교육학 교수 채용의 절차적 불공정 문제를 직시하고 관련 교수진의 충정어린 재검토 요청을 수렴하여 채용 계획을 철회하거나 경쟁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에게 기회가 돌아가는 방향으로 채용 계획을 공정성에 입각 전면 수정하여 진행하는게 옳다고 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