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재명 변호사비 20억 대납은 "저희끼리의 거짓말" 진술서 확보

이재명 "'조직폭력배 조작' 사건에 버금가는 '녹취 조작' 사건으로 정말이면 날 구속하라"

정현숙 | 기사입력 2021/11/29 [00:05]

이재명 변호사비 20억 대납은 "저희끼리의 거짓말" 진술서 확보

이재명 "'조직폭력배 조작' 사건에 버금가는 '녹취 조작' 사건으로 정말이면 날 구속하라"

정현숙 | 입력 : 2021/11/29 [00:05]

민주당 "이재명 정치적 타격 가할 목적으로 치밀하게 준비한 악의적 '정치공작'"

 

이재명 대선후보의 20억원 변호사비 수임료 대납 주장이 허위라는 내용이 담긴 최모씨의 검찰 진술서.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변호사비' 고발 사건과 관련해 20억원 변호사비 수임료 대납 주장이 '허위'라는 진술서가 검찰에 제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검찰은 수사과정에서 보수시민단체 대표의 20억 수임료 주장은 ‘지어낸 것'이라는 진술을 받아냈다.

 

앞서 한 보수시민단체 대표 이병철씨는 이재명 후보의 경기지사 시절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았던 이태형 변호사가 수임료로 현금 3억원, 주식 20억원을 받은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며 이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혐의로 고발했다.

 

하지만 26일 '파이낸셜뉴스'와 '열린공감TV'가 확보한 '검찰 진술서'에 따르면 이 후보를 고발한 시민단체 관계자 이병철씨를 이태형 변호사에게 소개시켜준 지인 최모씨는 "제가 나누었던 대화들에서 선임료가 20억원이 넘는다는 등의 말은 저와 이병철이 지어낸 말이란 점을 정확하게 말씀드린다"라고 밝혔다.

 

이태형 변호사가 이재명 지사 사건으로 현금 3억원, 주식 20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은 최씨와 이씨가 제3자의 수임료를 '블러핑'하는 과정에서 이씨의 말에 맞장구를 치면서 발생한 거짓말이라고 최씨가 진술한 것이다. 이 변호사가 평소 20억원 정도 변호사비를 받는 인사임을 강조하면서 저렴한 사건을 수임한 것처럼 주선해 제3자로부터 기부금 1억원을 받도록 허풍을 치려했다는게 최씨의 설명이다.

 

최씨는 "제가 이병철씨를 이태형 변호사에게 소개시켜줬다고 생각했으나 이제와서 보니 이씨가 저를 이용해 이태형 변호사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태형 변호사는 이병철을 상담하는 과정에서 이병철이 제 동료이기 때문에, 이병철이 하는 모든 말들에 그냥 ‘네네’라고 친절하게 응대한 것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최씨는 "며칠후 저는 이씨를 만나 '지인에게 처음에는 그냥 수임료를 20억으로 허풍 떨면서 10억 정도로 싸게 깎아주고 대신 1억 정도의 기부금을 받자고 한 것이었는데 갑자기 주식얘기도 하고 그래서 맞춰주긴 했는데 좀 당황스럽다. 말 맞춘거 이외에는 혼자 말 이상하게 하지마라'는 말까지 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결국 ‘이태형 변호사가 이재명 지사 사건으로 현금 3억원, 주식 20억원을 받았다’는 말은, 저와 이병철이 이병철의 지인에게 수임료를 블러핑하는 과정에서, 이병철의 말에 맞장구치는 과정에서 발생한 저희끼리의 거짓말이다”라고 증언했다.

 

최씨는 또 "이병철씨의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행위를 바로잡기 위해 이씨의 제보가 허위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이씨와의 대화 녹음도 현재 가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선거·수사기관, 허위사실 유포 방치하고 뭐 하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6일 전남 신안군 압해읍 전남 응급의료 전용헬기 계류장을 방문해 간담회 전 주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앞서 '깨어있는시민연대당' 이민구 대표는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후보가 이태형 변호사에게 수임료로 현금과 주식 등 20억여원을 줬다고 주장하며 이병철씨와 최씨가 나눈 대화를 증거라면서 녹취록을 제출한 바 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검증과 팩트 확인 절차 없이 정치브로커들의 음해성 기사를 무분별하게 낸 언론의 보도 행태를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재명 후보의 정치적 타격을 겨냥한 악의적 정치공작"이라고 맹비판했다.

 

송평수 선대위 부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허위사실이며, 이 보도는 가짜뉴스"라며 "깨시민당 이 대표에게 제보를 했다는 시민단체 대표 이씨가 제3자로부터 기부금을 받아낼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녹음한 후 이 변호사에게까지 접근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비상식적이고 악의적인 행태는 이재명 후보에 대한 정치적 타격을 가할 목적으로 치밀하게 준비한 것"이라며 "허위사실공표 피의자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검찰에 촉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일부 언론이 충분한 사실확인을 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일방의 주장을 그대로 보도한 것과 이재명 후보 측에 반론권을 제대로 보장하지 않은 것에 대하여 강한 유감을 표한다"라고 했다.

 

송 대변인은 "지난 10월 8일 서울중앙지검에 SNS 허위사실에 대해 이민구 대표 등 2명을 무고죄로 고발했다"라며 "10월 사건이 수원지검으로 이송되어 현재 수사 중"이라고 했다.

 

그는 “모든 사실관계가 이렇게 확인되었는데도, 이민구 대표는 20대 대선에 영향을 미칠 의도로 기자회견을 통해 이재명 후보에 대한 낙선 목적 허위사실 공표를 악의적으로 자행하고 있는 것”이라며 “피의자 이민구가 공직선거법위반 등 관련 혐의가 수사 중에 있는 있는데도 계속해서 이재명 후보에 대한 허위사실 공표를 하고 있는 것은 사태가 심각하다"라며 '검찰에 피의자 이민구에 대한 강력하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재명 후보도 이들의 주장을 근거 없는 조작 사건이라면서 “정말 변호사비를 불법으로 받았으면 나를 구속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전남 신안군 응급의료 전용헬기 계류장에서 열린 ‘국민반상회’ 후 기자들과 만나 “조금만 기다려보면 조직폭력배 조작 사건에 버금가는 조작사건임이 곧 드러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녹취록이) 조작됐다는 증거를 갖고 있고 검찰에도 제출했다. 검찰과 수사기관들은 빨리 처리하시라"고 장담했다.

 

아울러 일방의 말만 듣고 보도하는 언론을 겨냥해 “팩트확인을 하고 언급하면 좋겠다. 당사자도 아니고 제삼자들이 자기끼리 녹음한 게 가치가 있느냐”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검찰을 향해 “조작된 사건이라는 증거는 이미 제출했으니 검찰과 수사기관은 빨리 처리해달라”며 “사실이 아니면 저를 음해하는 사람들을 무고혐의나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빨리 처리해서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선거 국면에서 하루 이틀도, 한두 번도 아니고 ‘조폭이 뇌물 줬다’는 (허위사실 유포를) 왜 아직도 처리 안 하고 있느냐? 이해가 안된다”라며 "허위사실이 드러났으면 당연히 다시는 그런 일이 없게 해야 하는 것 아닌가. 범죄를 단속하는 국가기관들이 이런 식으로 허위사실 유포나 무고 행위를 방치해 정치적 공격 수단으로 쓰게 하면 안 된다”라고 규탄했다.

 

2021년 10월 8일 경선 당시 민주당 열린캠프 법률지원단은 SNS 허위사실에 대해 이민구 대표 등 2명을 무고죄로 고발(공직선거법의 낙선 목적 허위사실공표죄, 형법의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죄)했으며, 10월 사건이 수원지방검찰청으로 이송되어 현재 수사 중이다. 

 

더불어민주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