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고령자 대리 예약창구 설치 등 코로나 백신 접종 최대한 편의 제공

사전·당일 예약 없이도 원하는 백신 있으면 현장 접종 가능하게 지원

김환태 발행인 | 기사입력 2022/11/14 [00:02]

고령자 대리 예약창구 설치 등 코로나 백신 접종 최대한 편의 제공

사전·당일 예약 없이도 원하는 백신 있으면 현장 접종 가능하게 지원

김환태 발행인 | 입력 : 2022/11/14 [00:02]

[국민뉴스=김환태 발행인]박민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1일 “행정복지센터에 고령자 대리 예약창구를 설치해 어르신들에 대한 접종 편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박 총괄조정관은 “올해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는 최선의 방법은 되도록 빨리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사전예약이나 당일 예약 없이도 원하는 백신이 있으면 현장 접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다”면서 “지역 의사협회 및 노인단체 등과 협조를 통해 동절기 추가 접종 홍보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박 총괄조정관은 “코로나 재유행이 본격화되고 있다”면서 “오늘 코로나 확진자가 5만 4000명대로, 금요일 기준 5주 연속 증가하고 있고 감염재생산지수도 1.21로 3주째 1을 넘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겨울철 실내활동이 증가하고 감염으로 얻어지는 자연면역과 백신을 통해 얻어지는 인공면역이 약화되면서 확진 사례가 늘고 있다”면서 “그 어느 때보다 백신 접종을 통한 중증화 및 감염 예방이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 사망자 4명 중 1명은 감염취약시설에서 발생하고, 코로나로 인한 사망자의 95%가 60세 이상”이라며 “감염취약시설 입소자·종사자의 동절기 백신 접종률이 7.7%, 60세 이상은 10.5%로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재유행이 본격화되는 만큼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보건소 방문접종팀 운영을 지원해 취약시설 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접종을 돕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는 최대한 많은 분들이 이른 시일 안에 접종할 수 있도록 취약시설별 접종상황과 계획을 점검하고 지속 독려할 계획이다.

 

한편 박 총괄조정관은 “4차 접종자는 미접종자보다 사망 위험이 94.3% 낮고, 2가 백신은 변이에 대한 감염 예방효과가 기존 백신보다 1.6배에서 2.6배 높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BA.1 기반 2가 백신 접종이 지난 7일 시작됐고, BA.4·5 기반 백신 접종도 오는 14일부터 시작된다”며 “감염에 취약한 어르신, 기저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반드시 백신을 접종해달라”고 부탁했다.

 

아울러 “각 지자체도 고위험군 백신 접종과 환기 등 일상 방역수칙 준수도 독려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면서 “정부도 유행 확산을 최소화하고, 감염에 취약한 분들을 보호하는 데 책무를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