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오세훈, 소속 공무원 비보에 “명복 빈다”?.."시장은 책임에서 무조건 자유로울수 있나?"

서울시 공무원들, 업무 거부 움직임 확산.."참사 대응 체계에 많은 문제점이 드러났는데도 안전총괄실에 모든 책임을 지우려한다"

정현숙 | 기사입력 2022/11/17 [00:03]

오세훈, 소속 공무원 비보에 “명복 빈다”?.."시장은 책임에서 무조건 자유로울수 있나?"

서울시 공무원들, 업무 거부 움직임 확산.."참사 대응 체계에 많은 문제점이 드러났는데도 안전총괄실에 모든 책임을 지우려한다"

정현숙 | 입력 : 2022/11/17 [00:03]

시장단 '오세훈 책임론' 차단하는 데만 급급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일 서울 중구 시청사 2층 브리핑룸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입장을 발표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는 모습. SNS

 

"맨날 중대재해법 관련해서 시장이 혹시라도 처벌받을까 무서워서 온갖 부서에 하루에 한 번씩 별의별 공문을 보내고 회의자료 만들라고 닦달하고 메일 보내서 관리감독 잘하라고 난리난리 치는데 정작 이렿게 직원이 사망하면 시장은 책임에서 자유로울수 있는 건가요?..사실상 이건 산업재해입니다. 회사에서 사람죽인거라고요"

"직원들 더 이상 원통하지 않게 업무 관련성 인정하고 과장님을 예우해라. 오 시장과 충견들로 돌아가는 이 조직이 경멸스럽고 구역질 난다"

이태원 참사로 압박받던 서울시 과장급 공무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서울시 공무원들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올린 오세훈 서울시장 비판글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6일 시정연설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유진 서울시의원의 '이태원 참사' 관련 질의에 "가장 첫 원인은 인파를 예측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유진 의원은 "참사 당일 112 신고가 오후 6시37분부터 11건 시작됐는데 막강한 인프라가 왜 연결되지 않았냐"라며 "오후 10시15분까지 약 3시간 동안 우리 행정은, 대한민국은 대체 어디에 있었냐"라고 오 시장을 질타했다.

앞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서울시에서 안전 관련 업무를 담당하던 공무원이 지난 11일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오 시장 책임론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이에 오 시장은 숨진 공무원의 발인일이었던 지난 14일 오후 서울시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수장으로서 황망한 이별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라며 “서울시 수장으로서 고인의 명복을 빈다”라 수습에 나섰다.

하지만 일각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 공무원의 사망 배경을 둘러싸고 서울시 직원들의 비판이 거세지는 가운데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엔 오세훈 시장과 시청을 비난하는 글이 쇄도하고 있다.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에 대한 사후 대응 과정에서 오세훈 시장에 대한 책임론을 차단하는 데에만 급급했고, 숨진 공무원이 참사 관련 업무를 담당했는데도 “(참사 업무와) 관련이 없다”라고 최초 해명하는 등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했다는 것이다.

이태원 참사 향후 대응 계획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는 ‘시장단’에 대한 공무원들의 거부 움직임도 확산하고 있다. 사망한 간부가 공무원 부부이고 평소 성실하게 근무해온 점도 성난 민심에 기름을 끼얹었다는 것이다.

한 시청 공무원은 “고위 간부들이 책임을 피하려는 태도로 일관하면서 사명감으로 일하는 사람은 찾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시청 간부도 “참사 대응 체계에 많은 문제점이 드러났는데도 안전총괄실에 모든 책임을 지우려는 의도가 보인다”라며 “행정2부시장 산하 선임 부서인 안전총괄실의 격에 맞지 않게 그동안 인사철마다 많은 문제가 있었다”라고 격분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올라온 서울시 공무원들의 오세훈 시장 비판글. 블라인드 갈무리

 

 

서울시는 이태원 참사 관련 사실관계를 확인하려는 언론 매체들의 문의에도 불성실하게 대응해 원성을 자초했다. 국민을 대표해 국회에서 자료를 요구해도 무응답으로 일관했다는 것이다. 야당 국회의원실 보좌관은 한 언론에 “요즘 서울시에 자료를 요구하면 생전 안 온다”라며 “공무원들이 번거롭지 않게 특정 부서와 자료 내역을 정확하게 요청해도 불통”이라고 분개했다.

오세훈 시장은 지난 7일에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서 이태원 참사의 원인을 '예측 못한 인파로 인한 사고'라고 강변했다. 이날 민주당이 서울시장이 지역 자치경찰의 총책임자로서 제대로 된 안전 조치를 취했어야 한다는 지적을 하자 오 시장은 "자치경찰은 독립적으로 판단하고 일하는 합의적 행정기관"이라며 직접적인 책임론에 발뺌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교흥 민주당 의원이 "자치경찰은 시민의 질서와 안녕과 경비와 교통을 담당한다"라며 "최고의 수장인 시장은 뭘 했느냐"라고 따져 묻자 오 시장은 이렇게 답했다.

 

또 이해식 의원이 "서울시 자치경찰의 사무를 총책임지는 사람은 서울시장"이라고 지적하자, 오 시장은 "자치경찰위원회는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법에 규정돼 있다"라고 자신에 쏟아지는 문책론을 거듭 차단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오 시장은 이태원 참사가 일어나기 전인 지난 7월 1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서 열린 '서울 자치경찰위원회 1주년 행사'에 참석해서는 "자치경찰권 강화를 위해 지자체에 권한과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불과 4개월 전의 자기 말을 정면으로 부정하면서  "좋을 땐 내 권한, 나쁠 땐 네 책임이냐?"라는 비아냥이 나왔다.

158명이나 되는 시민이 서울 한복판에서 느닷없이 목숨을 잃은 대규모 참사 발생 당일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에 없었다. 국외 도시 정책 탐방 등을 명분으로 9박 11일 일정의 장기 외유로 유럽에 머무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서울시가 이미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의 국외 사례를 눈으로 확인하는 수준으로 꼭 필요하고 급한 출장은 아니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오세훈 시장 책임론은 더욱 확산하고 있다. 전임 박원순 시장 재임 시에는 일어 나지 않았던 대형사건들이 오 시장이 서울시장을 3번 할 동안 용산 참사와 우면산 참사, 대규모 강남 수해 참사, 이태원 참사 등이 발생하면서 행정 능력에 대한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