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태원 대참사 100일 하루앞둔 4일 서을광장 추모대회 2만명 운집 반인륜 뻔뻔 윤석열정권 초강력 규탄

국가책임 인정하고 대통령은 공식 사과
참사의 공식 책임자 행안부 장관을 파면
성역없는 진상규명 위한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 촉구

김환태 발행인 | 기사입력 2023/02/05 [00:03]

이태원 대참사 100일 하루앞둔 4일 서을광장 추모대회 2만명 운집 반인륜 뻔뻔 윤석열정권 초강력 규탄

국가책임 인정하고 대통령은 공식 사과
참사의 공식 책임자 행안부 장관을 파면
성역없는 진상규명 위한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 촉구

김환태 발행인 | 입력 : 2023/02/05 [00:03]

▲ 서울광장 분향소에 몰린 인파와 경찰 / 사진=연합뉴스

 

159명의 꽃다운 청춘들이 구만리 같은 인생을 채 피어 보지도 못하고 윤석열 검찰독재정권이 권력 존재 과시 대통령실 이전,정치보복에 미쳐 국민 안전을 내팽개치면서 유명을 달리한 10.29 이태원 대참사가 발생한지 100일을 하루 앞둔 4일 서울광장은 눈물과 통곡으로 뒤덮였다.

이날 서울 광장에서는 이태원 대참사의 총책임자인 윤석열 대통령을 추종 맹종하는 반인간,반인륜,반지성적 인간이하의 2차 가해 쓰레기 집단들이 녹소평역 합동 분향소와 서울광장 주변을 가리지 않고 시체장사 등 온갖 폭언과 방해 폭거 공작속에 유가족을 비롯한 시민 2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태원 참사 시민추모대회'가 열렸다.

이날 추모 행사는 오전 11시 4분쯤부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중심이 되어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합동 분향소에서 대통령 집무실 앞 삼각지역을 거쳐 종로구 광화문 광장으로 향하는 추모행진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유가족과 추모객들은  녹사평역 인근 광장에 함께 모여 삼각지역-서울역-시청역을 거쳐 당초 추모 장소로 예정된 광화문광장을 향해 행진했다.

유가족들은 참사 희생자 159명의 영정을 한 점씩 품에 안았고 유가족이 함께하지 못한 희생자의 영정은 천주교·불교·개신교·성공회·원불교 등 종교인들이 대신 들고 행진했다.

▲ 4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출발한 10.29 이태원 참사 100일 시민추모대회 행렬이 유가족을 선두로 행진하고 있다

 

▲ 영정 든 채 행진하는 유가족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우린 오늘 아이들과 함께 광화문으로 우리 목소리를 국민에게 가까이 내기 위해 나가려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과를 요청하려 나가고자 한다. 이상민 장관의 파면을 요구하려 한다. 이태원 참사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독립적 진상조사기구 설치를 요구하려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추모 행진에 참여한 유가족과 시민들은 "국가책임 인정하고 대통령은 공식 사과하라" "참사의 공식 책임자 행안부 장관을 파면하라" "성역없는 진상규명 위해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하라" 등 구호를 외치면서 서울광장을 향해 전진했다.

당초 이날 행진은 녹사평역에서 시작해 삼각지역, 서울역, 시청역을 거쳐 광화문 북광장에서 오후 1시 30분쯤 종료될 예정이었다. 이후 2시부터 100일 시민추모대회가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오세훈 서울시가 광화문 광장 북측에 분향소를 설치하겠다는 유가족 측의 요청을 안전사고 우려 등을 이유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아울러 전날 경찰에 “불법 천막 등 설치를 저지해달라”는 시설 보호 요청을 했다.

이태원 참사에 대한 사죄와 책임을 지기는 커녕  분향소 설치를 경찰과 서울시 공무원을 동원 부 봉쇄하자 오후 1시 10분쯤 서울시청 광장 앞에 도착한 유가족들과 시민대책회의는 기습적으로 서울도서관 앞 인도에 분향소 설치를 시도했다.

주최 측은 “서울시가 광화문 광장을 막아 시청 앞에 분향소를 설치하려고 합니다. 경찰을 막아주십시오. 분향소 설치를 도와주십시오. 서울시청 앞에 분향소를 차릴 수 있도록 경찰은 물러나라"고 외쳤다..

이에 유가족 등이 설치 공간 확보를 위해 서울시청 앞에 모여들었고, 경찰이 이를 저지하면서 약 5분간 충돌이 벌어졌다. 분향소 설치 과정에서 이를 막으려는 서울시 공무원과의 충돌로 유가족 한 명이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되기까지 했다. 오후 2시20분쯤 서울시 공무원 70여명이 분향소 철거를 위해 진입하며 빚어진 충돌이었다.

▲ 4일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분향소 기습 설치를 시행하자 경찰과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사진=뉴시스)

경찰은 ”신고 되지 않은 장소에서 불법 집회를 하고 있다“며 시민과 유가족들을 강제해산 시도했다. 그러나 유가족과 시민들이 경찰 기동대를 밀어내 분향소 설치 공간을 마련했다.

이후 유가족·시민들과 경찰 간의 대치가 계속되다가, 2시쯤 분향소 설치가 끝나고 159명의 영정 사진이 차례대로 제단에 올라갔다. 당초 광화문에서 예정됐던 시민추모대회도 오후 2시 45분쯤부터 시청 옆 세종대로에서 진행됐다. 

추모대회에서 참석자들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를 요구했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참사 100일이 다가오는 지금까지도 우리 유가족에게 정부는 없다"며 "(정부가) 왜 저희를 이다지도 외면하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다"고 탄식했다. 

 

이 대표는 이번 분향소 설치 의의를 강조하며 시민에게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앞으로 저희 유가족이 시청광장에서 외로운 싸움을 시작하려 한다"며 "저희 유가족은 국민 여러분을 믿고 여기 시청광장에서 정부가, 윤석열 대통령이 저희 목소리를 들어주실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아울러 "저희의 앞길은 험난할 것"이라며 "국민께서 저희 투쟁에 함께 해 달라"고 요청했다.이날 추모 행사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이정미 정의당 대표,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 나도원 노동당 대표, 김예원 녹색당 공동대표 등 정치권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4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00일 시민추모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기본소득당 용혜인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린 추모대회에 참석해 "평범한 유족을 투사로 만드는 윤석열 정권의 무책임하고 비정한 행태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참사 이전에도, 참사 당시에도, 지금까지도 국가의 책임은 실종됐다. 대통령의 사과, 성역 없는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이라는 유족들의 당연하고 간절한 바람을 철저하게 묵살해왔다"며 "심지어 이날 희생자를 기리는 자그마한 공간을 내달라는 유족들의 이 자그마한 염원조차 서울시는 매몰차게 거절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진정한 추모는 기억이다. 참사의 온전한 치유는 성역 없는 진상규명, 그리고 책임자 처벌에서 시작된다"며 "모든 국민에게 10월29일을 고통으로 만든 그 책임을 반드시 묻고 진실을 밝히겠다. 진실을 위해 끝까지 함께 싸우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여기서 함께 하고 있을 희생자의 명복을 빌면서 유족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여러분은 혼자가 아니다. 우리의 이웃이고 대한민국 국민이고 모두가 함께 위로해야 할 우리의 진정한 친구들"이라고 강조했다.

이정미 대표는 윤 대통령과 오세훈 서울시장을 향해 "조금의 양심이라도 남아있다면 바로 이곳에 꽃 한 송이 들고 와서 유족에게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겨냥해서는 "권력을 포기하고 책임지느니, 차라리 사람의 도리를 포기하겠다는 쪽을 선택한 이 장관은 즉각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며 "책임질 사람이 책임을 회피한다면 국회가 나서서 그 일을 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용혜인 상임대표는 "이태원 참사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결과보고서를 채택했다고 국회의 역할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시 국회의 역할을 시작할 때"라며 "민주당, 정의당과 함께 이태원 참사 특별법, 이상민 탄핵안을 이번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했다.

시민들의 동참도 이어졌다. 최경아씨(46)는 “젊은이들이 희생됐는데도 사과가 없단 것에 너무 화가 났다”면서 “세월호 사건 이후에도 아이를 유모차에 태우고 촛불을 들었던 게 불과 8년 전인데 아이도 기억해야 할 것 같아서 같이 나오게 됐다”고 했다. 남편 윤경진씨(51)는 “유가족들이 사회가 외면한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는데 지치지 않고 함께 해드리겠단 얘기 드리고 싶다”며 “아이와 함께 나온 것도 힘든 일 있을 때 사회가 돕는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하고 싶었다”고 했다.

 

 

분향소가 차려진 후 주최측은 참사 희생자 한명 한명의 이름을 호명하며 고인을 기억할 것을 다짐했다. 공식 행사가 끝난 후 유가족은 분향소로 이동해 추모객을 직접 맞았다. 유가족 측은 정부가 분향소를 철거할 것에 대비해 당분간 분향소를 24시간 지킬 예정이다. 
 
유가족이 분향소를 설치한 공간은 집회신고가 되지 않은 장소라는 게 경찰 입장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관할 남대문경찰서는 해산 절차를 시도해 유족 측과 충돌을 빚었다.  

 

이번 분향소는 희생자 영정도 없이 정부가 일방적으로 세웠던 지난해 서울광장의 분향소와는 성격이 다르다. 유가족이 직접 희생자들의 영정을 안치했고, 유가족이 직접 추모객을 맞이하는 분향소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참사 100일을 하루앞둔 이날부터 서울광장 분향소는 이태원 참사에 관한 정부 책임을 묻는 상징적인 장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유가족은 이곳을 중심으로 주요 요구사항을 관철하는 대정부 투쟁에 나설 예정이다.

그동안 유족들 일부는 참사에 대해 책임져야할 윤석열 정권이 진정한 사죄,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회피하고 인간말종 금수만도 못한 추종 쓰레기 패거리들의 "놀러갔다 죽었다",시체장사놀이 등 입에 담지못할 2차가해 방조속에 공개적인 활동에 나서지 못하고 속만 끓이며 희생된 자식형제들에게 죄인 아닌 죄인이 되어야 했었다.

그러나 이날 추모행사를 통해 비로소 유가족들이 일치단결하여 당당하게 무능 무책임한 윤석열 정부에 의해 희생된 자식형제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끝까지 정부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는 결의를 하게 된 것은 국민적 지지 성원을 받을 것으로 확신한다. 

 

한편 이태원 참사 100일을 맞는 오늘 5일에는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미사가 열린다.

 

 

 

▲이태원 참사 발생 100일을 하루 앞둔 4일 사고현장을 찾은 시민들이 추모 메시지를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