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월성원전 주민 "언론들 보도 안해 방사성 누출 사실 몰랐다"대경실색 대충격... 탈원전은 국가정책인데 윤석열 검찰은 국가정책에 반기 들고 수사에 혈안

은테라 | 기사입력 2021/01/11 [06:05]

월성원전 주민 "언론들 보도 안해 방사성 누출 사실 몰랐다"대경실색 대충격... 탈원전은 국가정책인데 윤석열 검찰은 국가정책에 반기 들고 수사에 혈안

은테라 | 입력 : 2021/01/11 [06:05]

'충격적인' 경주 월성원전 방사능 누출 서울의소리 현장취재

 

 

▲ 경북 경주시 양남면 동해안로에 위치한 '월성원자력본부', 한수원은 자체 조사로 방사성 삼중수소가 관리 기준치의 18배가 넘는 수치로 누출된 결과를 발표했고 이를 지난 7일 포항mbc, 안동 mbc에서만 보도가 나오고 탈원전을 비판한 조선일보 등 어느 대형 언론도 보도를 하지 않고 있다.     ⓒ 은테라 기자

 

탈원전은 선동이 아니라 '국가정책'

 

포항 MBC가 경주 월성원전 부지 10여 곳의 지하수에서 최대 71만 3000베크렐의 삼중수소가 검출됐다는 보도를 한지 이틀이 지난 9일 월성 원전에 근무하는 근무자들은 이를 모른다고 대답했다. 또한 인근에서 식당을 하는 식당 주인도 모른다고 대답해서 충격을 준다.

 

9일 토요일 경주 '월성원자력본부' 를 찾은 서울의소리 취재팀이 원자력본부에 외부인이 출입하는 것을 관리하는 근무자에게 한수원에서 삼중수소가 최소 10곳에서 검출됐다는 결과를 발표한 사실을 아느냐는 질문을 했는데 이날 근무자들은 기자의 질문에 모른다고 답했다.

 

포항 mbc에서 7일자로 보도가 나간 것이라 재차 말했으나 몰랐다는 근무자들은 알아도 갑작스런 기자의 질문에 그렇게 답한 것일 수 있다고 하지만, 원전 길 건너편의 인근 모 식당 주인도 전혀 몰랐다고 했다.

 

식당 주인은 "그런 검사 결과가 나왔으면 언론들이 대대적으로 떠들어야 하는데 포항 MBC 보도 한번으로 아무리 지역 주민이라 한데도 다 알 수 없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아울러 방사능 등 위험 물질이 누출되고 있는 자체를 모르는 바 아니라며 이번처럼 한수원의 자체 조사로 방사성 누출이 됐다는 결론이 난 것을 어째서 언론들이 이렇게 조용할 수 있냐고 반문한 것이다.  또한 "10년전 7천억을 들여 노후된 설비를 보수 했다고 하지만 그 비용은 결국 혈세 낭비였다" 며 " 보수 비용만 들어가고  효율도 없는 원전을 진작 폐쇄하는건 물론, 주민들 이주를 시키는데 사용했어야 하는 세금"이라고 지적했다.

 

▲ 월성 원전 앞 길가에는 "원전주민 이주대책 마련하라", " 지진 핵폐기물 대책없는 월성 원전 폐쇄하라"는 원주민측 농성장과 그 옆으로 탈원전 반대하는 현수막이 함께 걸려있다.     ⓒ 은테라 기자

 

탈원전은 국가정책인데 대한민국 검찰은 국가정책에 반기 들고 수사에 혈안

또한 윤석열 검찰총장 사단이 탈원전 국가정책에 반기를 들고 수사 하면서 공무원 두명을 구속 기소한 사건에 대해서는 "뭔가 문제가 있어서인가?"라며 고개를 갸우뚱했다.

 

조선일보는 지난해 말 부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조작 비리가 있는듯이 대대적으로 떠들면서 자체 칼럼을 연재하고 있는데 월성 원전의 경제성에 대해 정부가 월성 공무원들의 배후로서 조작과 서류폐쇄를 지시한 조작 비리 사건의 배후인 양 몰기에 여념이 없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 한사람의 '탈원전'주장 때문에 7천억 들여 새롭게 탈바꿈한 원전을 다시 무용지물로 만들었다고 비판을 쏟아내 왔다.

 

그런 가운데 윤석열 총장이 원전 공무원 두명을 전격 구속기소 하면서 법원이 또한 이를 받아들인것을 강조했다.

 

그런데 그런 논조를 펼치던 조선일보는 정작 월성 원전 인근 300미터 부근에서 기준치 18배의 방사성이 누출됐다는 한수원 자체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

최소한 이틀이 지난 9일까지 입을 다물고 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 정책 영속을 위한 조직적인 공조와 증거인멸, 이것이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의 전말이다"라며 "헌법이 보장한 감사원의 감사행위까지 방해하며 자료를 은폐하고, 이를 묵인하고 방조한 행태는 국민을 위한 공무원이 아닌, 정권을 위한 공무원의 모습이었기에 국민의 실망은 더욱 크다"고 공세를 펼쳐왔다.

 

또한 "대통령 말 한마디에 멀쩡한 원전이 멈추고, 7000억원의 혈세가 허공으로 사라졌다"며 "언제나 진실은 반드시 밝혀지며 정의는 살아있다는 준엄한 진리를 검찰과 법원이 문재인 정부에게 일깨워주길 바란다"고 했다.

 

▲ 월성 원전으로부터 약 500미터 남짓 떨어진 해변에서 찍은 원자력본부 모습...한수원은 자체 조사로 원전 300미터까지 10여곳에서 방사성 삼중수소가 누출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식수까지 오염될 수 있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여론은 문재인 정부의 선제적 탈원전 정책이 옳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 은테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신영대 대변인은 9일 "월성 1호기 주변 지역 주민들의 몸속에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끊임없이 검출되고 있는데도 국민의힘은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을 내린 정부 결정을 정쟁화 하며 노후화된 월성원전 가동을 연장해야 한다고 우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민의힘의 비호 아래 1년 넘게 월성 1호기 폐쇄에 대한 감사를 진행한 최재형 감사원장은 충격적인 방사능 누출로 인한 국민 안전은 뒤로하고 경제성 타령만 해왔다"고 하면서 " 이를 이어받은 검찰은 감사원 감사결과를 기반으로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신 대변인은 "그러나 국민의힘, 감사원장, 검찰, 원전마피아와 결탁한 보수언론 모두 경주 시민들의 방사능 노출 위험에 대해 짠 듯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국민의힘은 이번 경주 월성 원전 부지 삼중수소 검출을 계기로 경주 시민들의 안전을 볼모로 한 원전 정치를 중단하고 안전한 에너지 확보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조선일보와 검찰과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셋이 삼위일체가 되어 조ㆍ탈원전이 선동 정책이라는 프레임을 '조작'하고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제기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