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안전관리 가이드라인

안병일 칼럼 | 기사입력 2021/05/27 [00:05]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안전관리 가이드라인

안병일 칼럼 | 입력 : 2021/05/27 [00:05]

 

안병일(한국스카우트연맹 사무총장)

 

본 칼럼은 세계스카우트연맹(WOSM)의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근간이 되는 가이드라인 중에서 안전과 건강관리 부문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대부분 반영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규정은 지역 법규와 행사의 국제적 규모를 고려해 세계스카우트연맹사무국과 세계스카우트이사회와 협의하여 주관연맹에 의해 제정된다. 잼버리 규정은 참가자, 단위대 지도자, IST, 외부 지원 스태프와 방문객을 포함한 잼버리장 내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     ©김환태

 대표단과 잼버리 구성 팀은 이러한 규정들이 존중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관연맹은 규정 위반 사항에 대해 관련 대표단의 책임자와 협의한 후 최종적인 책임을 가지고 결정을 내릴 의무가 있다.

 

잼버리 규정 시행의 적합한 원칙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다음의 서류들이 제공돼야 한다. 참가자들의 나이에 맞고 교육적인 참가자 행동 강령, Safe from Harm 정책의 명확한 설명을 포함한 성인 행동 강령이다.

 

아울러 주관연맹은 세계스카우트연맹사무국과 협의하여 잼버리를 위한 어린이 보호 정책을 개발해야한다. 관련된 지역 법규와 행사의 국제적 차원에서 고려돼야 하며 이 정책은 청소년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잼버리에 참가하는 모든 청소년들의 복지를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구체적인 건강 문제들은 마약 불법 소지나 섭취와 관련된 지역 법규가 잼버리에 적용되어야 한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다음과 같은 물질의 소지 및 섭취는 강력히 금지 한다. 암페타민류, 대마초, 코카인, 아편류, 다른 항정신성 약물, 휘발성용매의 남용 등은 강력하게 금지된다.

 

알코올의 사용은 잼버리장 내에서 허용되지 않는다. 몇 가지의 예외는 주관국의 습관에 따라 성인을 위한 한정된 지역 내에서 허가를 취한 후 사용이 가능하다. 알코올 소비는 성인들이 그들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담배제품의 사용 또한 강력히 규제한다. 대표단의 책임자들은 미리 정보를 받고 이러한 정책을 참가자, 단위대 지도자, 대표단 스태프와 IST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알려줄 수 있도록 한다.

 

참가자와 성인들의 잼버리 참가비는 최소한 경증질병이나 사고를 위한 의학적 치료를 포함해야 하며 필요할 경우 행사 기간 중 작은 수술이나 치료를 포함해야 한다. 자국의 헬스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이뤄질 수 있음을 인식하며 주관연맹은 국제적인 기준을 충족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준비한다.

 

주관연맹은 잼버리에 도착하기 전 참가자들이 적절한 건강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관연맹은 잼버리 참가비로 가능하거나 가능하지 않은 헬스케어 및 의료 서비스에 대해 잼버리 개최 최소 2년 전에 NSO에게 통지해야 한다.

 

또한 주관연맹은 잼버리장 내에 잼버리 병원을 운영해야 한다. 병원을 운영하는 목적은 가능한 한 환자들이 잼버리장 밖의 의료시설로 나가게 되는 이탈을 막기 위한 것이다.

 

병원은 충분한 스태프와 환자의 유입, 예상되는 이슈들을 다룰 수 있는 시설과 충분한 크기와 국제적인 기준을 충족하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아울러 이슈의 자세한 종류와 환자들의 수는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최경험이 있는 주관연맹과 세계스카우트연맹사무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병원의 스태프와 다른 헬스케어 시설들은 환자들과 소통하고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언어로 운영해야 한다.

 

주관연맹은 모든 지역의 참가자들과 IST를 위해 강력하고 명확하게 설명된 응급처치 및 부상자 이동 과정을 보장해야 한다. 잼버리장 이외 프로그램 지역도 포함한다.

 

또한 주관연맹은 경미한 이슈가 응급처치 포인트에서 해결될 수 있도록 그리고 잼버리 병원까지의 환자들의 이동을 위한 충분한 시설을 보장해야 한다. 주관연맹은 지정된 응급처치 포인트로 갈 수 없는 참가자들과 IST를 위하여 충분한 이동 가능한 응급처치 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특히 주관연맹은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위한 위험 관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는 준비 및 행사 운영 국면에서의 철저한 위험 평가와 위기관리 계획을 포함해야 한다. 잼버리장의 부분 또는 전체에서 대피에 관한 자세한 사항도 포함된다.

 

또한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위해 의사결정 레벨에서 세계스카우트이사회가 위기관리 기관으로 대표될 수 있다. 주관연맹은 잼버리 기간 중 위기관리를 위해 공중책임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