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대구지방환경청장은 대구·경북 관할 취양수시설개선비용 확보하라

문민주 | 기사입력 2021/07/31 [08:08]

대구지방환경청장은 대구·경북 관할 취양수시설개선비용 확보하라

문민주 | 입력 : 2021/07/31 [08:08]

  

 

▲ 경북 고령군 구지면 국가산업단지 취수장 녹조현상



[국민뉴스=문민주 기자] 낙동강대구경북네트워크,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지방환경청장에게 수문을 개방한 함안보 녹조가 개선된 것을 강조하며 대구 경북 관할 취양수시설 개선비용 확보를 촉구했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 

 

환경부는 지난 7월 19일 자로 낙동강 창녕함안보 구간에 발령되었던 조류경보제를 해제하였다. 그러나 대구·경북 시민의 식수원이 있는 강정고령보는 여전히 관심 단계의 조류경보제 발령이 유지되었다. 

 

두 지점이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창녕함안보는 수문이 개방되었고 강정고령보는 수문이 개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창녕함안보는 2020년 겨울 농한기 때 수문을 개방하기 위해 취·양수 시설을 개선했다. 

 

4대강 사업 당시 관리 수위에 맞춰 올려놓은 취수구를 내리는 시설개선 작업을 했기 때문에 2021년 올해는 농업용수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여름에도 수문개방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수문개방 전의 창녕함안보는 낙동강에서 가장 녹조를 먼저 확인할 수 있는 지역이었다. 그중에서도 심각한 지역이었던 함안보 상류의 어연양수장 주변과 광려천 하류에서는 아예 녹조를 확인조차 하기 어려울 정도로 녹조 개선 효과를 보였다. 

 

▲ 고령군 구지면 국가산업단지 취수장의 현재 녹조물



우리는 녹조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7~8월을 낙동강에서 보내기로 결의하고 보 개방이 이루어지지 않은 구간의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월 27일과 28일 양일간 둘러본 결과 녹조 발생은 오전과 오후 양상이 확연히 다를 정도로 실시간으로 번성하고 있었다. 

 

대구시민의 식수원으로 이용되는 강정고령보는 물 환경 정보 시스템에서도 7월 19일 기준 유해 남조류 세포 수가 5,714 cells/㎖을 기록하였고 육안으로도 쉽게 녹조를 확인할 수 있는 상태이다. 반면 수문개방이 된 함안보는 확연히 녹조가 줄었다. 정체되어 있던 물이 흐르게 되면서 녹조 발생 요인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낙동강 녹조 문제 해법은 수문개방을 통한 유속회복이라는 점이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억 단위의 용역조사 없이도 녹조를 없앨 수 있는 간단하고도 경제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낙동강 녹조는 간독성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 등 뇌 질환 등을 일으키는 남세균(시아노박테리아, cyanobacteria)이며, 선진국에서는 에어로졸에 의한 인체 유입 문제, 농작물 축적 등 다층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개방되지 않은 7개 보를 하루빨리 열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대구지방환경청은 낙동강의 7개 보를 관리하는 곳이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의 4대강 재자연화 선언 이후 어떤 행정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 수 없어 답답하기만 하다. 

 

매년 7월은 내년 예산안을 짜는 시기로 현재 부처 간 예산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한다. 그런데 낙동강 취·양수 시설개선을 위한 공사비가 한 푼도 책정되지 않고 있다는 말이 흘러나오고 있다. 수문개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예산 마련조차 할 수 없는 이런 미온적인 행정으로는 낙동강 8개 보 개방은 절대 이루어질 수 없다. 

 

지지부진한 4대강 보 처리와 달리 취수원 이전은 지난 6월 24일 일사천리로 결정되었다. 시민들에게 맑은 물을 공급한다는 그럴듯한 명분을 내세웠다 해도 녹조가 해결되지 않으면 취수원 이전 사업은 수천억의 예산만 낭비하는 또 하나의 4대강 사업으로 평가될 것이다. 

 

우리 낙동강 유역 시민사회는 대구지방환경청이 취·양수 시설개선 문제를 두고 정부, 환경부, 지자체로 책임을 전가하며 남일 구경하는 듯한 태도를 보여온 것이 대단히 유감스럽다. 

 

우리는 대구지방환경청이 낙동강 7개 보 수문 상시개방과 대구·경북관할 취·양수 시설개선 비용 확보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이해관계자를 만나기를 바란다. 대구·경북 지자체의 협력을 끌어내고 환경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을 대면하여 적극 행정을 해주기를 바란다. 4대강 재자연화를 약속한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이 해야 할 몫을 다하지 않는다면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