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與지도부 "대검 윤석열 장모 대응문건 작성은 윤석열 검찰권 사유화" 비판.. 추미애 "윤석열 지시 없이 불가능"

'尹검찰 野고발사주와 尹장모 보호문건은 사실상 하나, 지시자가 누군지 밝히는 것이 핵심', '추미애 "대검문건은 고발사주 고발장의 기초자료"'

윤재식 | 기사입력 2021/09/16 [00:40]

與지도부 "대검 윤석열 장모 대응문건 작성은 윤석열 검찰권 사유화" 비판.. 추미애 "윤석열 지시 없이 불가능"

'尹검찰 野고발사주와 尹장모 보호문건은 사실상 하나, 지시자가 누군지 밝히는 것이 핵심', '추미애 "대검문건은 고발사주 고발장의 기초자료"'

윤재식 | 입력 : 2021/09/16 [00:40]

[국회=윤재식 기자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15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어제(14한 언론의 보도로 드러난 대검찰청의 윤석열 장모 최 모씨 보호를 위한 내부 문건을 작성한 것과 관련해 윤 후보가 총장시절 검찰권을 사유화 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15일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렸다.     © 윤재식 기자

 

송영길 당대표는 대검찰청의 장모 최 씨 관련 대응 문건은 최 씨가 고소 고발된 4가지 사건에 대해 최 씨를 일방적으로 변호하는 걸로 보인다면서 검찰권의 완전 사유화 검찰조직 완벽한 하나회 같은 충격적 실태가 고스란히 확인된 꼴이라고 분노했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이번 검찰 문건에 대해 고발사주를 넘어 (윤석열의검찰권 사유화 증거가 밝혀졌다면서 검찰총장이 국민과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검찰권을 자기 정치적 목적 가족 부정을 덮는데 썼으면 선거를 통한 국민의 심판보다 먼저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근본적으로 이런 일을 가능하게 한 현 검찰제도 역시 개혁해야한다면서 수사기소권 독점에 막강 권력을 행사함에도 국회 외부기관 견제 고사하고검찰 내부에 대해선 확인조차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강병원 최고위원은 윤석열 후보가 검찰총장 재직 시절 자신의 장모를 지키려 대검을 흥신소 사설심부름센터로 전락시켰다면서 윤 후보에게 법과 원칙은 자기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끼우고 맞추는 장난감에 불과한 것이냐고 반문했으며백혜련 최고위원도 윤석열 검찰 퍼즐이 하나 둘 맞춰진다면서 고발사주랑 장모 보호는 사실상 하나며 지시자가 누군지 밝히는 게 핵심이라고 이번 사건을 평했다.

 

▲ 추미애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검찰청의 윤석열 장모 의혹 대응 문건 작성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 추미애 후보 페이스북 갈무리

 

한편 관련 대검 문서가 작성되던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역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관련 문건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추 후보는 그 문건을 보면 범죄혐의로 고소 고발 진정을 받은 최씨를 일방적으로 피해자투자자로 용호하며 최씨를 변호하는 구조로 기술되어 있다면서 작년 43일 미래통합당에 고발해달라고 할 때 건넨 고발장의 기초자료로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수사기관은 즉시 한동훈 등을 입건하고 이것을 누가 기획한 것인지 수사해야 한다면서 윤 총장의 지시가 없이 불가능한 장모의 개인 송사를 왜 대검이라는 공권력 기관이 직접 엄호하는 지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