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울대 교수 "누가 피해자인가? 팩트체크..한동훈 딸 논문 조국 때보다 10배이상 심각"

대학교수·연구자들 사퇴 촉구 "딸 논문 해명은 궤변..헌법과 법률을 지키는 장관으로 완전히 부적격"

정현숙 | 기사입력 2022/05/10 [00:37]

서울대 교수 "누가 피해자인가? 팩트체크..한동훈 딸 논문 조국 때보다 10배이상 심각"

대학교수·연구자들 사퇴 촉구 "딸 논문 해명은 궤변..헌법과 법률을 지키는 장관으로 완전히 부적격"

정현숙 | 입력 : 2022/05/10 [00:37]

우종학 "한동훈, 법기술자가 본케고 언론기술자가 부케..논문기술자라는 또 다른 부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착석해 있다. 국회공동 취재사진
SNS

 

딸이 '부모 찬스'를 십분 활용해 미국 유명대 진학 스펙을 쌓아 비판을 받고 있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게 대학교수들은 물론 교수단체와 연구원 등이 사퇴를 촉구하며 비판에 나섰다.

 

앞서 한 후보자는 딸의 논문 대필 의혹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자 "실제로 입시 등에 사용된 사실이 없고, 입시에 사용할 계획도 없는 습작 수준의 글"이라면서 자신의 딸과 관련해서 만큼은 별문제가 없다는 관대한 인식을 보였다.

 

이에 우종학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는 8일 페이스북에 장문의 글을 올리고 한 후보자 딸의 논문 작성 이슈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논문 문제보다 훨씬 심각하다고 비판하면서 11가지 이슈로 항목을 "팩트 체크"했다.

 

우 교수는 “한동훈 장관 지명자 딸의 논문들이 많은 이슈를 일으킨다. 몇 년 전, 조국 장관 딸과 나경원 의원 아들의 논문이 이슈가 되었을 때 보다 열 배 이상 더 심각하다"라며 "논문을 쓰는 일이 주업인 연구자로서 이번 사건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다”라고 글을 게시한 배경을 밝혔다.

 

그는 “한동훈 지명자 측은 몇년간 써 온 고등학생의 글을 전자문서화하기 위해 오픈엑세스 저널에 형식을 갖추어 투고한건데 논문으로 왜곡했다고 반박했다”라며 “논문이 아닌 에세이라고 주장하지만 저널에 출판된 논문형식의 글을 논문이 아니면 뭐라고 부르느냐?”라고 따져물었다.

 

이어 "오픈엑세스라는 말은 누구나 논문을 볼 수 있다는 뜻"이라며 "저널에 실린 논문들은 비싼 구독료를 내는 학교나 개인들만 볼 수 있지만 오픈엑세스는 저널을 구독하지 않는 사람들도 볼 수 있다는 뜻이다. 알렉스 한의 논문들의 경우, 일부는 오픈엑세스고 일부는 그렇지 않다. ‘오픈엑세스’라고 해서 논문이 아니거나 저널의 질이 떨어지지 않는다"라고 팩트체크를 했다.

 

그러면서 “한동훈 측은 ‘온라인 저널’, ‘오픈엑세스’, ‘고등학생의 글’ 이런 표현으로 논문이 아니라는 인상을 주려고 한다"라며 "그러나 논문임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논문이 아니라면 왜 굳이 저널에 투고해서 출판했을까? 전자문서화하기 위함이라는 답변은 매우 궁색해 보인다”라고 꼬집었다.

 

우 교수는 "한동훈 지명자는 의혹을 부정하지 않았다. 다만 논문이 아니고 첨삭지도를 받은 연습용 글이라고 대응했다"라며 "더 가관인 것은 입시에 사용하지 않았고 사용할 계획도 없다는 발언이다"라고 했다.

 

이어 "지금 고2니까 입시가 내년이라 당연히 입시에 사용하지 않았다. 이걸 답변이라고 하는가?"라며 "대필 의혹이 나왔으니 앞으로 사용할 계획도 없겠다. 누가 입시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구차한 변명을 들으며 기술자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그는 법기술자가 본케고 언론기술자가 부케인데, 논문기술자라는 또 다른 부케가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언론에는 논문이 아니라고 둘러대지만, 유학 입시 등에 스펙을 제시할때 당연히 논문으로 포장하려고 저널에 투고해서 출판했을 거라는게 합리적 추론”이라고 했다.

 

우 교수는 논문 작성 과정 자체에도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IEEE(전기전자공학자협회)에 실린 논문 2편의 경우 인공지능 관련 내용이라 중학생, 고등학생 신분으로 연구가 가능했을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우 교수는 “한동훈 측은 몇년간 써온 글들이라고 했지만 그렇다면 중2, 중3, 고1때 쓴 글들을 모았다는 걸까? 중학생이 그런 글들을 쓸수 있다는 주장일까”라며 “제가 보기엔 누군가의 상당한 조력 없이는 불가능해 보인다”라고 짚었다.

 

이어 “만일 학교 선생님이나 대학교수 등, 누군가 같이 했다면 논문의 공저자로 들어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연구윤리 위반이다. 논문에 기여했는데 저자로 넣지 않는 건, 유령저자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우 교수는 또 한 후보자 딸의 단독저자 논문 표절 의혹을 거론하며 “두 논문을 비교한 자료를 보니 제 판단으로는 빼박캔트 표절”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몇 년 째 이어지는 고등학생의 논문 출판 이슈. 이제는 사회가 반성할 때가 되지 않았을까"라며 "지인 찬스라며 불공정을 외친 대학생들과 수많은 비판자들은 조국 장관을 끌어내리는 일로 만족해야 했을까”라고 덧붙였다.

 

이종필 건국대 교수도 SNS를 통해 이석기 통진당 의원의 입장에 대입했다. 그는 "한동훈 지명자 쪽에서는 자녀의 책과 논문이 표절이고 특히 논문은 대필자가 나온 상황에서 이들 스펙이 아직 입시에 사용되지 않았으니 법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예전에 이석기 통진당 의원이 내란예비/음모/선동 등으로 기소돼서 일부 유죄판결받았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동훈 딸의 경우에는 부정입시의 '예비'나 '음모'에 해당하지 않나?"라며 "이게 현행법으로 처벌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도덕적으로 절대 용인될 수 없는 일....그것도 일국의 법무장관이 되려는 분 집안에서"라고 비판했다.

 

이날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 교수연구자협의회와 전국교수노동조합, 지식공유연대 등 6개 단체도 성명을 내고 딸의 논문 대필이 드러난 정황에도 한 후보자가 내놓은 해명이 국내 학문 생태계를 교란하는 궤변으로 지적하고 조목조목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딸의 표절과 '논문' 게재 등의 의혹과 그에 대한 해명에 비춰볼 때 한 후보자는 나라의 헌법과 법률을 지키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완전히 부적격"이라고 지탄하면서 사퇴를 촉구했다.

 

앞서 한 후보자는 후보자 자녀 논문 대필을 두고 '연습용 리포트'라며 입시에 활용된 적 없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또 의혹이 제기된 해당 학술지는 '오픈 액세스 저널'이며 석·박사 이상만이 작성할 수 있는 것으로 연상되는 '논문'이라고 칭하는 것은 전형적인 왜곡 과장이라고 해명했다.

 

학술단체 등은 이 해명을 두고 "한동훈 후보자의 딸이 발표한 '논문' 의혹과 그에 관한 후보자 측의 해명에 대해 경악한다"라며 "큰 문제를 안고 있으며 궤변에 불과하다"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한 후보자 딸의 논문이 실린 모 전자저널은 투고 과정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전혀 들지 않고 비용도 단돈 미화 50달러(6만3000여원)라고 선전한다"라며 "이런 학술지에 돈을 내 기고하는 행위가 얼마나 학문 생태계를 교란하고 사회에 큰 해악을 끼치는지 한 후보자와 그 가족들이 아는지 궁금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연구자들이 분노하는 것은 한 후보자 측의 해명 과정에서 나온 '오픈 액세스 저널'(공개접근 학술지)에 대한 무지와 왜곡"이라며 "이런 학술지는 다른 권위 있는 학술지들과 마찬가지로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쳐 논문이 게재된다"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우리는 지난 십 수년간 수많은 고위 공직후보자들이 표절 등 연구부정 행위가 드러나 낙마하거나, 심지어 그런 문제가 불거졌음에도 불구하고 공직을 수행하는 참담한 현실을 겪어왔다"라며 한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