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국민대, 학문의 전당으로 명예를 유지할 것인가 상아탑의 존재를 부정하는 권력굴종 박사장사꾼으로 제 무덤을 팔 것인가

김환태 | 기사입력 2022/08/09 [01:16]

국민대, 학문의 전당으로 명예를 유지할 것인가 상아탑의 존재를 부정하는 권력굴종 박사장사꾼으로 제 무덤을 팔 것인가

김환태 | 입력 : 2022/08/09 [01:16]

 


국민대가 지난 1일 무려 1년여만에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재조사 결과, 박사학위 논문을 포함한 3편은 "연구부정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고, 학술논문 1편은 "검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밝히면서 김건희 여사의 국민대 박사학위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국민대가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박사학위 논문을 두고 "표절이 아니다"고 결론 내리자 논문을 표절당한 피해자 구연상 숙명여대 교수가 악의적,도둑질 방치라며 국민대를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이와함께 각계각층에서도 "박사장사,국민대는 죽었다"며 국민대에 대해 학문의 전당 상아탑의 존재를 부정하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이처럼 파장이 일만파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대 교수들이 논문 조사와 관련한 일련의 과정을 공개하라고 들고 일어났다.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은 7일 성명서를 통해 "국민대가 취한 그간의 과정과 지난 1일 발표한 재조사 결과에 대해 깊은 자괴감을 느낀다"며 "국민대 학생들과 동문들에게 한없이 죄송한 마음뿐이다"고 전했다.

 

이들은 "국민대 발표는 김건희씨 논문에 대한 일반 교수들의 학문적 견해와 국민의 일반적 상식에 크게 벗어난다"며 "많은 양심적인 교수들은 이번 국민대 발표로 학문의 전당으로서 국민대의 명예가 크게 실추됐으며 장기적으로 국민대 발전에도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김건희씨 논문 조사와 관련된 모든 위원회 구성과 회의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국민적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조사 과정과 결과에 대해 충분히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국민대 총장과 교수회에도 학교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적극적인 대응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이번 주 논문 표절 조사 결과를 두고 국민대 교수들의 의견을 조사할 예정이다.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의 성명서를 신호탄으로 김건희 여사의 연구부정 논문에 대한 국민대의 '봐주기' 논란과 관련해 국민대 교수 전체를 대상으로 한 의견 수합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합된 의견은 다음주(8월 셋째주) 중 공식 발표될 예정이며 발표결과에 따라 '김 여사 연구부정'과 관련해 새로운 국면이 전개 될 것으로 예상된다. 

8일 국민대 교수들에 따르면 지난 7일 김 여사 논문 검증 결과에 대한 비판 논문을 낸 '국민대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은 이 대학 정규직 교수 412명을 대상으로 한 의견 수합 절차에 들어갔다.

 

의견 수렴 내용은 '국민대의 판정 결과에 대한 문제점 여부', '김 여사 논문 관련 국민대 대응에 대한 교수들의 의견' 등을 묻는 것이었다. 의견 수렴 시작 하루만인 8일 오전까지 이미 수십 건에 이르는 의견이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의견 수렴은 이번 주 말까지 진행된다.

 

 


국민대 동문 비상대책위도 8일 오후 4시 국민대 정문과 본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김건희 여사 박사학위 유지 결정'에 항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문 비대위 소속 국민대 졸업생들은 지난해 학교 쪽에 졸업장을 반납하고 113명이 국민학원을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진행 중이다.


김준홍 비대위원장은 "국민대의 이번 박사 유지 결정이 위법함을 자료 공개 요구와 법적 대응을 통해 밝혀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지난 4일에 이어 8일 오후 국민대를 찾아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논문과 관련한 대학 재심사 자료 제출을 요구했지만, 국민대 임홍재 총장은 이를 거부했다.

민주당 국회의원 5명은 이날 임홍재 국민대 총장과 약 1시간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대 측이 자료 제출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며 면담 내용을 밝혔다.

 

▲ 국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8일 오후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재조사 결과와 관련해 임홍재 총장을 항의 방문하기에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안민석, 서동용, 김영호, 문정복, 강민정 의원. [연합]




김영호 의원은 “임 총장이 ‘재조사위원회 연구 위원들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지키겠다. 외부 압력이 있어도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임 총장도 기자들과 만나 “재조사위원의 인적사항과 회의록, 보고서 등은 윤리위원회가 비공개로 의결했다”며 “(공개될 경우) 위원 개개인의 학문과 양심의 자유, 대학의 자율성이라는 기본적 가치가 심각하게 훼손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임 총장은 ‘문대성 전 의원과 김 여사 논문 재조사의 차이’를 묻는 질문에 “그(문대성 전 의원) 때는 검증 시효(연구 시효)가 되어 있지 않았다”고 답했다.

임 총장이 자료 제출을 거부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국정감사에서 검증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안민석 의원은 “이 건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한 국정감사를 만들 것”이라며 “터무니없는 결정을 한 국민대 내부의 비민주적 구조와, 그 구조를 만든 보이지 않는 손이 있다”고 말했다.

임홍재 총장이 논문 피해자 교수가 표절 현황과 국민대의 논문 유지 결정을 학문 도둑질 방치라고 강력 비판하고 국민대 동문회와 교수들이 학교 당국의 조치에 대한 비판과 함께 진상 규명에 나선데다 정치권이 국정감사 추진 의지를 밝히는 등 전방위 공세에 70년 역사의 국민대는 사면초가에 빠졌다.

 

국민대가 환골탈태하여 70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문의 전당으로 명예를 유지할 것인가 아니면 권력에 굴종하며 스스로 상아탑의 존재를 부정하는 시정의 박사장사꾼으로 제 무덤을 팔 것인가 국민대에 정의가 살아있길 기대해 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