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코로나 재확산 대비 “지금은 실내 마스크 벗을 상황 아니다…3개월은 참아야”

“지금은 한겨울의 중심으로 진입하는 단계…어린이·고령자 위험 커”
“소아청소년 의료대응체계 정비해야…분리 없는 외래진료, 적절한 조치”

김환태 발행인 | 기사입력 2022/10/26 [00:02]

코로나 재확산 대비 “지금은 실내 마스크 벗을 상황 아니다…3개월은 참아야”

“지금은 한겨울의 중심으로 진입하는 단계…어린이·고령자 위험 커”
“소아청소년 의료대응체계 정비해야…분리 없는 외래진료, 적절한 조치”

김환태 발행인 | 입력 : 2022/10/26 [00:02]

 

 

[국민뉴스=김환태 발행인]코로나 확진자가 늘어나는데다 겨울철 재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24일 “마스크를 벗는 순간 그때부터 감염은 증가하기 마련”이라며 마스크 착용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코로나19 특별대응단 정례브리핑에 나선 정 단장은 “실내 마스크를 벗겠다는 것은 감염을 어느 정도 용인을 하겠다는 얘기”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아무리 감염이 증가해도 아무도 사망하지 않고 큰 탈 없이 치료받으며 넘어가면 실내 마스크를 벗으라 하겠다”면서 “그러나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중교통이나 의료기관을 제외한 실내 장소의 경우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해도 안전하다는 판단이 섰을 때는 과감하게 해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 3개월만 참으면 실내 마스크에 대해서는 크게 스트레스를 안 받으셔도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정 단장은 “실내 마스크는 자문위 내에서도 계속 논의 중”이라며 “그러나 결론을 내리기는 쉽지가 않아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어 “실내 마스크 의무를 해제한다고 실내에서 마스크를 다 벗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그렇다고 해서 정부가 나서서 실내 마스크 의무를 해제했을 때 선의의 피해자들이 생기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한겨울의 중심으로 진입하는 단계”라며 “특히 고위험군, 우리의 아이들과 어르신들이 고위험 상태로 넘어가는 것은 보고 싶지 않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아울러 “많은 분들이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실내 마스크 의무를 부과 해제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면 그렇게 가야 하겠지만, 아직까지 그러한 근거가 잘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특히 “실내 마스크 부과 해제가 되더라도, 대중교통 안이나 의료기관 시설들은 아마도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 종료가 선언되고도 한참이 지나야 안전하게 풀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 단장은 “사람메타뉴모바이러스, 호흡기융합바이러스라는 RS바이러스 등이 특히 소아 ·청소년층에서 증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 유행이 심화된다면 의료현장에서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며 “본격적인 유행이 오기 전에 소아 의료대응체계에 대해 다시 한번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행히도 정부는 지난 수차례 중대본회의에서 코로나19와 계절독감 동시 유행에 대비한 소아 의료대응체계와 응급실 감염병 대응지침 개정에 대해서 여러 차례 논의를 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유증상자 외래진료 시에 시간적·공간적 분리를 해야 된다는 원칙을 반드시 할 필요는 없는 것으로 완화했다”며 “이제 코로나19도 독성이 많이 약화되고 백신과 치료제가 항상 가까이 있기 때문에 이 조치는 적절한 조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소아·청소년을 비롯해서 모든 국민 여러분들은 증상이 있으시면 언제든 호흡기진료센터를 방문해서 치료를 받으시면 된다”면서 “특히 의료계는 원내 마스크와 개인보호구 착용을 철저히 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유증상 소아 응급환자의 경우 선진료 이후에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했다”며 “정말로 응급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이 제때에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됐다”고 전했다.

 

정 단장은 “현장 의료진들은 이런 지침 개정 내용을 확실히 숙지해 응급환자가 제때 진료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란다”며 “열이 난다고 무조건 검사해서 장시간 대기하게 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