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의협 전 회장, 압수수색 영장 공개…˝고의적인 겁주기, 치졸한 망신주기 전략˝

"윤정권이 쓸 카드 거의 소진, 다음이 궁금하다"

국민뉴스 | 기사입력 2024/03/05 [00:02]

의협 전 회장, 압수수색 영장 공개…˝고의적인 겁주기, 치졸한 망신주기 전략˝

"윤정권이 쓸 카드 거의 소진, 다음이 궁금하다"

국민뉴스 | 입력 : 2024/03/05 [00:02]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장이 3일 귀국하자마자 경찰에게 받았다며 자신의 SNS에 올린 압수수색 검증 영장 일부를 공개하며 "고의적인 겁주기, 괴롭힘이자 치졸한 망신 주기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본문이미지
 

 

노 전 회장은 SNS에서 "한국에 도착해 비행기 문을 나서는 순간 경찰관 5명이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며 "그들의 태도는 정중했지만 핸드폰은 압수됐고 가방과 차량도 수색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출두명령서도 받았다. 태어나서 처음 받은 압수수색"이라면서 "이제 저들이 쓸 수 있는 카드가 거의 소진됐는데 다음 대응이 궁금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1일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과 영등포구 서울시의사회 사무실, 자택 등에 수사관을 보내 의협 전·현직 간부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압수수색 대상은 김택우 의협 비상대책위원장(강원도의사회장),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 박명하 비대위 조직강화위원장.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 노환규 전 의협 회장 등 5명이다.

 

그중 해외에 머물러 있던 노환규 전 의협회장에 대해서는 경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하지 못했는데, 그가 3일 입국하면서 압수수색이 개시됐다. 

 

이날 노 전 회장에 대한 압수수색이 진행되면서 보건복지부가 지난달 27일 경찰청에 고발한 대한의사협회 전·현직 간부 5명 전원에 대한 압수수색이 모두 집행됐다.

 

본문이미지
 

 

압수수색 영장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해 10월부터 의협에서 진행된 회의의 회의록 및 투쟁 로드맵, 단체행동 관련 지침 등을 압수 대상으로 적시했다.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를 하루 앞둔 지난달 5일 관련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된 '긴급 상임이사회'와 7일, 9일, 17일 연달아 열린 회의의 회의록과 투쟁 로드맵 등도 압수 대상 목록에 포함됐다.

 

이 밖에도 의협 주최로 지난해 12월과 지난달 15일 각각 열린 '제1차 전국의사 총궐기 대회' '대한의사협회 전국 궐기대회'의 집회·시위 계획서와 참석자 명단 등도 압수 대상으로 적시됐다. 영장에 기재된 범죄사실에 따르면, 경찰은 피의자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을 저지하기 위해 전국 수련병원 소속 전공의와 공모해 진료를 거부하도록 해 업무를 방해했다고 봤다.

 

또 전공의들의 업무개시 명령 위반 행위에 대한 구체적 행동 지침을 배포하고, 단체행동을 지지하는 공식 의견을 표명해 복지부 장관 명의의 업무개시 명령을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도록 방조한 것으로 판단했다.

 

그러나 의협은 전공의들의 집단 진료 거부 사태를 조장한 적 없다는 입장이다.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이날 오후 압수수색이 진행되는 도중 의협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공의들의 자발적인 의사로 이뤄진 사직서 제출을 의협 비대위가 교사했다고 누명을 씌웠다"고 밝혔다.

 

경찰은 앞서 4명에게 출국금지 조치했으며, 노환규 전 회장에 대해서도 이날 출국금지를 요청할 예정이다. 경찰은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에게 오는 6일 오전 10시에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통보했다. 주 위원장을 시작으로 앞서 고발된 의협 전·현직 간부들의 소환 조사가 이르면 이번 주부터 차례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