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8K로 담는 심해: 수중 촬영 전문감독 파벨 아크텔을 만나다

국민뉴스 | 기사입력 2024/03/03 [00:02]

8K로 담는 심해: 수중 촬영 전문감독 파벨 아크텔을 만나다

국민뉴스 | 입력 : 2024/03/03 [00:02]

“뛰어난 현장감과 몰입감을 주는 Neo QLED 8K 덕분에 영화 제작자는 시청자에게 깊은 울림을 주는 매혹적인 콘텐츠를 제작, 검토할 수 있게 됐다”
- 수중 영화 촬영 전문가 파벨 아크텔 (Pawel Achtel)

끊임없는 기술 발전에 힘입어 영상 촬영과 영화 제작의 세계 또한 진화하고 있다. 차원이 다른 8K 해상도 덕분에 이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정밀하고 사실적인 화질을 시청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세계적인 수중 영화 촬영 전문가인 파벨 아크텔

▲ 세계적인 수중 영화 촬영 전문가인 파벨 아크텔

파벨 아크텔은 적도에서 남극 대륙까지 5,000회 이상의 다이빙 경험을 보유한 35년 경력의 세계적인 수중 영화 촬영 전문가다. 그의 작품들은 바닷속 생물에 대해 고유한 관점을 제시해왔으며, 첨단 영화 촬영 장비 설계와 제작에 대한 그의 전문성을 보여준다. 그는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BBC’, ‘디스커버리(Discovery)’ 등 업계 리더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영화 ‘아바타: 물의 길(Avatar: The Way of Water)’을 8K로 촬영하는 작업에 참여하기도 했다.

삼성 뉴스룸이 파벨 아크텔과 만나 삼성 Neo QLED 8K가 영화 제작자들과 시청자들을 위해 어떤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알아봤다.

▲파벨 아크텔 감독의 촬영 사례, 혹등고래의 모습을 생동감 넘치게 담아냈다

 

8K, 수중 영화 촬영을 변화시키다

시각적 표현이 가장 중요한 수중 영화 촬영에서 Neo QLED 8K는 시청자가 화면에 푹 빠져들도록 할 뿐만 아니라 제작자가 촬영한 영상을 실제로 영화에 활용할 수 있는지 검토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8K와 같은 고해상도의 수중 촬영은 해류, 빛 굴절 등의 변수 때문에 자연광 아래서의 촬영보다 훨씬 어렵다. 그러나 아크텔은 “그 모든 상황들을 잘 조율하면 숨 막히게 멋진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 8K와 같은 고해상도의 수중 촬영은 해류, 빛 굴절 등의 변수 때문에 자연광 아래서의 촬영보다는 훨씬 어렵지만, 아크텔은 “그 모든 상황들을 잘 조율하면 숨 막히게 멋진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영상 원본: 링크)

Neo QLED 8K의 뛰어난 화질은 첨단 기술이 집약된 수중 촬영 장비를 만나 깊은 바다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아주 작은 디테일까지 면밀히 점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촬영 후 선명도 등 화질 개선에 도움을 주어 물 속에서의 시각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Neo QLED 8K의 뛰어난 화질은 아주 작은 디테일까지 면밀히 점검하고 선명도를 개선하는 작업에 도움을 주어 물 속에서의 시각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 Neo QLED 8K의 뛰어난 화질은 아주 작은 디테일까지 면밀히 점검하고 선명도를 개선하는 작업에 도움을 주어 물 속에서의 시각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크텔은 “바닷속 세계는 명확히 포착하기 어렵지만, 영화 제작자는 그 세계를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방식으로 자세하게 담아낸다. 이런 장면들은 생소한 환경을 매우 상세히 보여주기 때문에 흥미롭고 매혹적”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CES 2024에서 새로운 AI 3세대 프로세서를 탑재한 Neo QLED 8K를 공개하며 8K에서만 가능한 영화관과 경기장의 ‘1열 경험’을 선사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아크텔은 특히 뛰어난 영상을 위한 삼성전자의 노력이 담긴 ‘8K AI 업스케일링 프로(8K AI Upscaling Pro)’, ‘AI 모션 인핸서 프로(AI Motion Enhancer Pro)’[1]와 같은 기술을 높이 평가했다.

 

“CES 2024에서 접한 Neo QLED 8K는 새로 탑재한 AI기술을 통해 현실감과 몰입감을 한층 더 강화하며 ‘변혁적 발전(transformative advancement)을 이뤄냈다.”

 

하지만 수중 영화 제작자 아크텔에게 8K의 진정한 가치는 영상 제작과 시청 기술을 매끄럽게 연동함으로써 콘텐츠를 만들고 소비하는 방식에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데 있다.

 

8K 홈 시네마로 깊이 다이빙하다

8K 촬영 장비가 지속적으로 개발되면서 8K 해상도의 잠재력을 잘 활용한 콘텐츠가 최근 많이 제작되고 있다. 특히 8K 해상도의 압도적인 현장감과 화질은 뛰어난 시각적 효과가 필요한 콘텐츠에 필수적이다.

 

“시청자 입장에서 Neo QLED 8K는 8K 생태계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한다. 놀라운 선명도로 콘텐츠를 보여줄뿐만 아니라 저해상도 영상도 8K에 가까운 화질로 업스케일링해 최고 수준의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선사한다”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푸른 바닷물에서 물고기와 산호초의 생생하고 선명한 색채까지, 아크텔은8K 수중 이미지의 매력을 다채롭고 선명한 색상과 패턴에서 꼽는다. 시청자들은 이제 Neo QLED 8K를 통해 깊은 바닷속의 ‘인상적인 색채’와 ‘섬세한 묘사’를 온전히 감상할 수 있다.

해류, 빛 굴절 등 다양한 요인으로 수중에서 선명하고 아름다운 장면을 포착하는 것은 쉽지 않다.

▲ 해류, 빛 굴절 등 다양한 요인으로 수중에서 선명하고 아름다운 장면을 포착하는 것은 쉽지 않다.

2024년형 Neo QLED 8K는 512개의 신경망과 8K AI 업스케일링 기능을 활용한 뛰어난 화질 덕분에 처음부터 8K로 촬영되지 않은 콘텐츠까지도 8K 화질에 가까운 시청 경험으로 보여준다.

비주얼 스토리텔링 분야에서 8K 업스케일링 기능을 강화하는 것은 상당한 이점이 있으며 영화 제작자들이 더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추구하도록 독려한다.

 

“뛰어난 현장감과 몰입감을 주는 Neo QLED 8K 덕분에 영화 제작자는 시청자에게 깊은 울림을 주는 매혹적인 콘텐츠를 제작, 검토할 수 있게 됐다”

 

8K화질은 수중 영화 촬영과 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강화하고 전 세계 시청자들의 시청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혁신적 잠재력을 지녔음을 보여준다. 앞으로도 Neo QLED 8K가 보여줄 또 다른 세계가 궁금해지는 이유다.(출처:삼성뉴스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