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재명은 합니다!‘대구광역시 7대 공약’ 발표

고경하 | 기사입력 2022/02/15 [19:05]

이재명은 합니다!‘대구광역시 7대 공약’ 발표

고경하 | 입력 : 2022/02/15 [19:05]

 

 

친환경 문화중심 도시, 대구공항 이전부지 복합타운 개발 대구의 성공적인 산업전환

 

 

이재명 후보 7대 공약 발표  © 

[국민뉴스=고경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15일 미래 신성장을 위한 대구광역시 7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날 공약에는 친환경 문화중심 도시대구의 성공적인 산업전환등 이 후보의 대구 발전을 위한 비전과 세부 계획이 제시됐다.

지난해 당내 경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이 후보는 이후 가장 먼저 대구 서문시장을 찾아 시민들을 만난 바 있다. 공식 선거운동 첫날을 맞은 이 날도 대구를 찾아 지역 발전계획을 담은 공약을 발표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청년은 일자리를 찾아 대구를 떠나고 24시간 돌아가던 방적기계는 퇴물 취급을 받는다고 언급한 뒤 대구를 다시 일으키겠다며 대구광역시 7대 공약을 발표했다.

먼저, KTX 경부선의 대구 도심구간의 지하화를 공약했다. 급격한 도시화 과정에서 철도가 도심을 관통하며 두 개의 대구가 된 현황을 진단하며, 두 개의 대구를 숲길로 연결해 하나의 대구로 만들겠다고 밝힌 것이다. 도심을 지나는 13km 구간을 지하화해 이른바 한국형 센트럴 파크를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철도 주변의 주거지역 및 상업지역 정비, 철도 인근 시민 삶 개선도 약속했다.

두 번째로 군기지를 이전해 도심 공간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겠다고 밝혔다. 일본군에서 미군으로 이어져 온 군기지 및 제2작전사령부, 5군수지원사령부 등 우리군 주둔 기지도 단계적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군 기지 이전은 대구·경북 메가시티 추진과 함께 조화롭게 추진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대구를 ‘K-뮤지컬과 함께하는 예술 도시로 만들겠다는 포부도 담겼다. 대구에는 2007년부터 시작된 DIMF(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6개의 예술대학 등이 위치한다. 이 후보는 뮤지컬진흥원과 창작지원센터를 구축하고 다양한 상시 공연이 가능한 대형 뮤지컬 극장 및 소극장 건립도 약속했다.

넷째, 미래차·로봇·의료산업을 포괄하는 혁신도시 구상도 제시됐다. 먼저 친환경 미래차로의 산업전환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미래차 부품 R&D센터와 스마트 생산설비를 갖춘 미래형 전기차 부품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산업전환과정에서 부품기업이나 종사자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체계적인 직업훈련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 국가로봇테스트필드를 기반으로 로봇산업의 전주기 지원체계 마련 지원 방안과 수요맞춤형 서비스로봇 핵심기술 확보, 서비스로봇의 신산업 육성 등 방안도 포함됐다. 풍부한 의료 인프라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산업 육성, 뇌산업 혁신클러스터 구축 등도 공약했다.

다섯째, 대구의 주축 산업이었던 섬유산업의 첨단 고부가가치 기술로의 전환 유도를 통한 경쟁력 강화 방안도 제시됐다. 섬유패션기업의 디지털 전환 실증 플랫폼을 구축해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스마트위류의 수출 지원과 국내외 신시장 발굴, 소재 국산화를 위한 표준화 개발사원 지원 등도 약속했다.

여섯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글로벌 허브공항으로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K-2 군공항 이전 추진과 스마트 물류 산단 조성으로 신공항을 세계로 뻗어가는 글로벌 관문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신공항 접근성 상향을 위한 대구 서부권 광역교통망 개선과 광역철도 건설, 공항 이전 부지 혁신 기업도시 건설 등 종합적인 도시 개발 방향도 포함됐다.

특히, 홍준표 전 대표가 공약했던 공항 이전부지 복합타운 개발 추진도 일부 수용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일곱째, 오랜 기간 시민들의 걱정이었던 식수 문제를 해결하겠다고도 밝혔다. 취수원 다변화와 스마트 물 관리 시스템 구축, 도심 물순환시스템 정비를 통해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물산업 클러스터 입주기업 지원 강화 및 한국물기술인증원의 국제인증 실현 지원 내용도 담겼다.

이 후보는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 해결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언급한 뒤, “대구 시민의 삶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보여드리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