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MBC, ‘김건희 명품백 어디있나?’ 정보공개 청구…대통령실 “국익해칠 우려" 핑계 공개 거부”

국민뉴스 | 기사입력 2024/02/14 [12:50]

MBC, ‘김건희 명품백 어디있나?’ 정보공개 청구…대통령실 “국익해칠 우려" 핑계 공개 거부”

국민뉴스 | 입력 : 2024/02/14 [12:50]

대통령실이 김건희가 받은 ‘디올 명품백’을 ‘대통령실 기록물’로 규정하고 황당한 이유를 들어, 언론의 정보공개 청구를 거부했다.

 

본문이미지
 

                                         ▲ <이미지 출처=MBC 보도영상 캡처>

 

13일 MBC는 “지난달 말, 명품 가방이 국고로 귀속된 시점과 국고로 귀속하게 된 이유, 어디에서 보관 중인 지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했다”고 밝히고는 하지만 대통령실이 지난 주 ‘비공개 결정’ 통지서를 보내왔다고 전했다.

 

MBC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정보공개 청구를 거부하면서 국익 침해, 재판이나 수사를 곤란하게 하거나, 감사·인사관리 등의 공정한 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점, 사생활 비밀이나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있다는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앞서 지난달 대통령실은 김건희 씨가 최재영 목사로부터 받은 ‘디올 명품백’과 관련해 “대통령 부부에게 접수되는 모든 선물은 관련 규정에 따라 관리·보관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관련해 MBC는 “대통령실이 가방을 선물로 규정한 게 맞냐는 지적이 나왔고, 이를 관리·보관하기 위해선 직무수행과 관련돼 있고 국가적 보존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반론이 제기됐지만, 대통령실은 더 이상 입장은 없었다”고 꼬집었다.

 

한편, 대통령실이 ‘국익 침해’ 등을 이유로 ‘김건희 명품백 수수’ 관련 언론의 정보공개 청구를 거부한 데 대해 네티즌들은 “니들 말대로 조그마한 파우치가 왜 국가 이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냐?(치우**)”, “조그마한 파우치가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물건이구나. 참 애쓴다(내가***)”, “후세에 디올백이 국보로 지정될 수도 있겠다(잔디**)”, “이젠 앞으로 뇌물 받아드시고 보관하고 있었습니다. 이러면 됨?(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