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한국인 10명 중 8명 플라스틱 오염 심각 “플라스틱 생산 줄여야 한다”

국민 대다수(81.8%) 플라스틱 오염 해결위해 플라스틱 생산 감축 필요하다고 답해
그린피스 “한국 정부, 특정 산업군 아닌 시민 요구 대변하는 협약 체결 해야”

김환태 발행인 | 기사입력 2024/04/06 [00:02]

한국인 10명 중 8명 플라스틱 오염 심각 “플라스틱 생산 줄여야 한다”

국민 대다수(81.8%) 플라스틱 오염 해결위해 플라스틱 생산 감축 필요하다고 답해
그린피스 “한국 정부, 특정 산업군 아닌 시민 요구 대변하는 협약 체결 해야”

김환태 발행인 | 입력 : 2024/04/06 [00:02]

 

 

 



 [국민뉴스=김환태 발행인]플라스틱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이 지구촌 생존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인식한 대다수 시민들은 플라스틱 생산을 감축하여  플라스틱 오염을 막아야 한다고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린피스는 한국 포함 총 19개국 1만 9천여명의 세계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국제 플라스틱 협약에 대한 시민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는 오는 4월 23일 캐나다에서 개최되는 국제 플라스틱 협약을 위한 제4차 정부간 협상 위원회(INC4)를 앞두고 세계 시민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한국 시민 81.8%가 ‘플라스틱 오염을 해결하려면 플라스틱 생산 감축이 필요하다’에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제 플라스틱 협약 우호국 연합 의장국 중 하나인 노르웨이(77.2%) 응답률을 상회한다. 전체  응답자가 동의한 비율(82%)과는 비슷한 수준이다.

 

 

 

또한 한국 시민의 85%가 ‘국제 플라스틱 협약에 정부와 기업이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재를 재사용 및 리필 가능한 포장재로 전환을 의무화하는 목표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국제 플라스틱 협약 논의에서 핵심 쟁점 중 하나는 ‘플라스틱 생산 감축’이다. 강력한 협약 체결을 원하는 국가의 ‘생산 자체를 줄이자’는 주장과 산유국 등 방해 국가의 ‘재활용을 포함해 폐기물 처리에 중점을 두자’는 주장이 대립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플라스틱 생산이 주 수익원인 석유 화학 업계는 협상 회의에 로비스트를 보내는 등 협약 실효성을 약화시키기 위한 로비를 펼쳐왔다. 그린피스는 플라스틱은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환경에 악영향을 주며,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하기 위해서는 2040년까지 플라스틱 총 생산량을 75% 이상 감축하는 목표를 국제 플라스틱 협약에 포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김나라 그린피스 플라스틱 캠페이너는 “한국 정부는 강력한 협약을 지지하는 우호국 연합(HAC) 소속이자, 올해 11월 부산에서 진행되는 마지막 협상 회의 개최국으로서 특정 산업의 이익이 아닌 국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제 플라스틱 협약은 전 세계 다양한 국가의 정책결정자들이 모여 플라스틱 오염에서 벗어나기 위해 플라스틱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생애 주기에 걸친 규칙을 만드는 회의다. 2022년 첫 번째 회의를 시작했으며, 총 다섯 차례의 정부간협상위원회를 거쳐 2024년 말 체결될 예정이다. 지난 2023년 11월 케냐 나이로비에서 열린 세 번째  정부간협상위원회 회의는 일부 국가들이 협상을 방해 하면서 협약 초안을 완성하지 못한 채 종료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